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그릿(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by 요밍밍 2024. 4. 8.
반응형

 

1. 책 소개

  • 책 제목 : 그릿(GRIT) -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 저자 : 앤절라 더크워스 / 김미정 옮김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출판일 : 2019년 02월 20일
  • 카테고리 : 자기 계발

2. 그릿을 기르는 네 가지 방법

 첫 번째는 관심이다. 열정은 당신이 하는 일을 진정으로 즐기는 데서 시작한다. 저자는 조사했던 그릿의 전형들도 모두 자신의 일 중에서 재미가 덜 한 측면이 있었고, 전혀 즐겁지 않은 잡일이지만 참고하는 일이 적어도 한두 가지는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체로 자기 일에 푹 빠져 있고 일에서 의미를 발견한다. 계속 일에 매력을 느끼고 아이 같이 호기심을 내비치는 그들은 '나는 내 일을 사랑해!'라고 온몸으로 외친다. 

 둘째는 연습이다. 이는 어제보다 잘하려고 매일 단련하는 종류의 끈기를 말한다. 그러니까 특정 영역에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킨 다음에는 온 마음을 다해 집중하고 난관을 극복하며 기술을 연습하고 숙달시켜야 한다. 하루에 몇 시간씩, 몇 주, 몇 개월, 몇 년 동안 자신의 약점을 집중적으로 반복 연습해야 한다. 그릿은 현재에 안주하기를 거부한다. 관심이 무엇이든, 이미 얼마나 탁월한 수준에 이르렀든 상관없이 그릿의 전형들은 "무슨 일이 있어도 지금보다 나아질 거야!"라는 말을 입에 달고 산다. 

 셋째는 목적이다. 자신의 일이 중요하다는 확신이 열정을 무르익게 한다. 목적이 없는 관심을 평생 유지하기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흥미로운 동시에 타인의 안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일을 찾아내지 않으면 안 된다. 소수는 목적의식을 일찌감치 깨닫지만, 다수는 어떤 일에 관심이 생기고 수년 동안 절제하며 연습한 뒤에야 타인을 위해 봉사하겠다는 동기를 강하게 느낀다. 그러나 그릿이 발달한 사람들은 하나같이 이렇게 말한다. "내 일은 나에게도, 타인에게도 중요합니다."

 넷째는 희망이다. 희망은 위기에 대처하게 해주는 끈기를 말한다. 이 책에서는 관심, 연습, 목적 다음에 희망이 논의되지만 희망이 그릿의 마지막 단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다. 희망은 모든 단계에서 나타나는 특징이다. 상황이 어려울 때나 의심이 들 때도 계속 앞으로 나아가는 법을 배우려면 맨 처음부터 끝까지 희망을 유지하는 일이 더없이 중요하다. 우리는 다양한 시점에서 크게 작게 허물어진다. 그대로 주저앉는 다면 투지를 잃지만, 일어난다면 투지는 더 커진다. 

 

3. 열정을 좇아야 한다. 

 개인적 관심과 일치하는 일을 할 때 직업에 훨씬 만족감을 느낀다. 이는 생각할 수 있는 거의 모든 직업이 망라된 100편에 가까운 연구 자료들을 취합하고 메타분석 해서 얻은 결론이다. 추상적 개념들에 대해 사고하기를 즐기는 사람이 논리적으로 복잡한 프로젝트의 세부사항을 관리하는 일을 할 때는 행복하지 않다. 차라리 수학 문제를 푸는 편이 즐거울 것이다. 사람들과의 교류가 매우 즐거운 사람은 온종일 컴퓨터 앞에서 홀로 일해야 하는 직업이 만족스럽지 않다. 그들에게는 판매직이나 교직이 나을 것이다. 게다가 직업이 개인적 관심사와 일치하는 사람이 대체로 삶 전반에 대한 만족감이 높다.

 사람들은 일이 흥미로울 때 높은 성과를 올린다. 이는 또 다른 연구에서 지난 60년간 수행된 60편의 연구를 메타분석법으로 검토해서 얻은 결론이다. 본래 개인적으로 관심 있던 일과 직업이 일치하는 직원이 실적이 좋고, 동료들에게도 큰 도움을 주며, 한 직장에 오래 다닌다. 또한 개인적 관심사와 전공이 일치하는 대학생이 학점도 좋고 중퇴할 가능성도 낮다. 아무 일이나 즐긴다고 직장을 구할 수 있는 것은 분명 아니다. 마인크래프트 게임을 아무리 잘해도 그것으로 생계를 꾸리기는 힘들다. 또한 아주 다양한 직장을 놓고 선택할 호사를 누릴 수 없는 사람도 세상에는 많다. 좋든 싫은 우리가 선택할 수 있는 생계수단에는 엄연히 제안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세기 전에 윌리엄 제임스가 예견했듯이 과학적 연구들은 졸업식 축사에 담긴 지혜를 확인시켜 준다. 우리가 어떤 일을 시도했을 때 얼마나 좋은 결과를 얻을지 그 '결정권'을 쥐고 있는 것은 "열망과 열정, 관심의 정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