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 : 한번 사는 인생 간절히, 후회 없이 살아라

by 요밍밍 2024. 3. 18.
반응형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 저자 권민

 

1. 책 소개

  • 책 제목 : 일생에 단 한번은 독기를 품어라
  • 저자 : 권민창
  • 출판사 : 마인드셋 
  • 출판일 : 2022년 12월 18일
  • 카테고리 : 자기 계발

2. 내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찾는 법

 내가 '좋아하는 일'에 대해 살펴본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노래 부르는 일'이라고 가정해 본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노래 부르는 일로 성공하기란 정말 힘들다. 주야장천 노래만 부른다고 실력이 늘고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목소리와 성량이 타고나야 할뿐더러 외모도 뛰어나야 유리하다. 여러 요인을 고려하지 않고 맹목적으로 노래 부르기에만 열중하게 된다면, 모아뒀던 돈을 탕진하고 거리로 나앉거나 부모님 집에 들어가 내 재능을 알아주지 못하는 세상을 원망하기 십상이다. 노래 부르는 일을 좋아한다고 했을 때, 자신에게 우선 물어봐야 한다. '노래 부를 때 나는 어떤 부분에서 행복을 느끼는가?' 누군가는 처음 노래를 시작할 때 사방이 고요해지고 자신에게 온전히 스포트라이트가 쏟아지는 것 같아 매력을 느낀다고 한다. 누군가는 고음을 내지를 때 내면의 에너지가 순식간에 폭발하는데서 희열을 느낀다고 한다. 다. 누군가는 사람들이 자신의 노래를 듣고 힘을 얻을 때가 가장 행복하다고 말하고, 누군가는 노래방에서 조용히 나 혼자 노래를 부르고 가사를 하나하나 음미할 때가 행복하다고 말한다. 단순히 노래 부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며 노래만 부를 것이 아니라, 노래를 왜 좋아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서도 '똑똑하게' 분석해야 한다. 왜 노래 부르는 것이 좋은지, 노래를 부를 때 어떤 감정이 들기 때문에 좋은 것인지, 나아가 노래를 부르는 일과 관련해서 내가 발전시킬 수 있는 일이 무엇인지 찾아보는 것이다. 그것들을 어떤 식으로 결합해서 좋아하는 일을 지속해 나갈 수 있는지 연구하고 고민해야 한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나열해 보고 적어본다. 그리고 내가 그걸 왜 좋아하는지 똑똑히 분석해야 한다. 세분화하여 진정으로 내가 좋아하는 게 무엇인지를 찾아야 한다. 그리고 그것에 집중적으로 시간을 할애하는 게 훨씬 더 효율적이고 효과적이다. 이제껏 해온 일반적인 생각에서 벗어나고, 일반적인 사람들과 다르게 접근해야 성공한다. 미국의 유명 가수 폴라 압둘은 "해야 하는 것 이상을 할수록 성공할 확률이 높아진다"라고 했다. 내가 좋아하는 일이 무엇인지에 대해 똑똑하게 분석하는 것, 그것이 날갯짓의 시작이다. 작은 날갯짓을 지속적으로 한다면 훨씬 더 많은 기회가 나에게 올 것이다. 

 

3. 콘텐츠를 차별화하는 방법

 첫 번째. 내 콘텐츠가 다른 사람에게 특별해 보이려면 자주 눈에 띄어야 한다. 선택의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누군가의 선택지에 자주 올라야 한다. 즉, 자주 눈에 띄어 누군가의 뇌리에 깊이 각인돼야 한다는 것이다. 내가 만든 콘텐츠를 다른 사람과 차별화할 때도 마찬가지다. SNS에 내 콘텐츠를 공개하기 시작했다면 새로운 무언가가 지속적으로 쌓여가고 있음을 보여줘야 한다. 계속 활성화되어야 사람들이 찾아오고 자주 노출된다. 더욱이 내가 타깃으로 삼은 고객층이 관심 있어하는 주제와 키워드가 무엇인지 알아내 내 콘텐츠에 반영하는 것도 좋다. 또 어떤 SNS를 더 선호하는지, 어느 시간대에 자주 이용하는지를 확인해 콘텐츠를 업로드하는 것도 중요하다. 

두 번째. 내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에 스토리와 감성을 입혀야 한다. 고객은 복잡한 존재가 아니다. 경영학계에서는 오래전부터 고객 반응의 계층이 인지, 감성, 행동의 순서를 거친다고 평가해 왔다. 상황에 따라 순서가 달라질 수 도 있지만, 고객을 사로잡기 위해 반드시 거쳐야 할 단계는 '감성'이다. 감성 마케팅의 중요한 요소는 사실을 전달할 때 스토리텔링을 어떻게 가미할 것인가다. 단순한 사실보다 스토리텔링 요소가 들어간 메시지가 고객의 상상력과 감성을 더 자극한다. 고객과 커뮤니케이션하며 그 상품에 대한 스토리텔링으로 고객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이 그 상품의 기능이나 효용을 알리는 것보다 중요하다. 자신이 가진 무언가로 사람들을 공감시키고 감동시키는 데 스토리만 한 것이 없다. 특히 자신의 경험처럼 '진실성'이 들어간 스토리는 다른 사람과 차별화되는 '무기'라고 할 수 있다. 

 

반응형